본문 바로가기

서평

리처드 브랜슨의 가슴 뛰는 기업가 정신

친구들과 함께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 [걱정하지말아요]에서의 나의 닉네임은 '일만벌여중성녀'이다. 그만큼 일을 벌이기를 좋아한다. 하지만 일을 벌리는 만큼 운영을 잘 하지 못해 늘 미완성으로 마무리되는 것에 회의도 참 많이 느꼈다. 그런데 리처드 브랜슨의 '비즈니스 발가벗기기'를 읽고 나니 기업가와 경영자는 그 역할이 달랐다. 나는 기업가 쪽에 더 가까웠다.


리처드 브랜슨 비즈니스 발가벗기기 - 10점
리처드 브랜슨 지음, 박슬라 옮김/리더스북


버진이라는 브랜드를 탄생시키고 300여개의 회사들로 구성된 그룹을 이끌어 온 리처드 브랜슨의 비즈니스 이야기이다. 나는 이 책을 보면서 가슴이 뛰었다. 일만 벌이는 내가 어쩌면 쓸모가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돈을 많이 벌어서 나도 내가 관심있는 사회적 문제에 보탬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에 <무릎팍도사>에 출연한 타이거JK가 유명해지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었다. 그 이유는 그가 누굴 돕고자해도 그의 인지도가 부족했기 때문에 뜻대로 도울 수가 없었다는 것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역시도 유명해지고 돈도 많이 벌어서 긍정적인 경제의 순환을 일으키고 싶다는 야망이 꿈틀댔다.

내가 못 하는 것으로 좌절하지 말고 일을 잘 벌이는 강점을 활용해 훌륭하게 운영을 해 줄 파트너를 찾으면 되는 거였다. (물론 쉽진 않겠지만)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 경제를 일으키는 것이다. 벌어들이는 돈으로 다시 관심있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투자한다. 그것은 다시 비즈니스가 될 수 있다. 그는 이를 '가이아 비즈니스'라 부른다. 멋진 말이다.

"내가 할 수 있겠어?"라는 패배주의는 "그래. 하는거야!"로 바뀌었다. 그는 시작하지 않는 것이 진정한 실패자라고 했다. 크든 작든 시작하고 성과를 올리면 되는 것이다. 힘이 났다. 나도 지구에서 내 몫을 할 수 있을거야!




나는 'Food'에 주목하고 있다. 우리학교 후배들과 또 다른 창업을 하기로 결심하고 지금 한참 준비 중인데 그 역시 Food와 Fun과 관련이 있다. 물론 내가 블로거니까 소셜미디어가 중심이기도 하다.

브랜드도 정했는데 그것은 'Cookfun'이다. 멋지지 않는가? 나는 이것으로 '푸드와 놀다'의 붐을 일으킬 것이고 관광, 레저산업에까지 그 영역을 넓힐 것이다. (아자아자!!!)

사실 이 책을 보고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얻었다. 그리고 후배들은 정말 일도 잘 하고 개념도 있다. ^^

그리고 잘 먹고 잘 놀기 위해선 어느정도 경제력이 있어야하니 그와 관련된 사회적 활동도 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에서도 가이아 비즈니스를 열어볼 생각이다.

좌절하지말자. 그리고 사람을 맞이하자. 조금씩 그 성과를 만들어나가자. 걱정하지말아요도 화이팅, CookFun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