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겨진 보석

나에게 더욱 귀를 기울일 수 있는 기쁨을 찾자.

 
경쟁으로부터 편안해지는 법
존 하팩스 지음, 이소영 옮김   2008-09-01
이 세상의 모든 가치는 이기는 것에만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소중한 가치는 승리의 쾌락이 아닌, 삶을 개척하고 만끽하려는 긍정적인 열정과 에너지에서 얻을 수 있는 기쁨이다. 이 책은 이기는 것에만 집착하는 덧없는 경쟁에서 벗어나, 주어진 행복을 마음껏 발휘하는 법을 알려준다.
 
 

경쟁의 울타리에서 잠시라도 벗어날 수 있는 구원의 손길, 진정한 북 멘토로써의 가치!
(푸르른 가을 하늘아래 아무걱정 없이 넘기기 좋은 한권의 베스트셀러!)

원서: Slow down : prenez le temps de vivre / Harpax, John

가을 하늘 아래 책 한권을 읽는 여유를 즐기고 계신가요? 10월의 어느날이 밝았습니다. 그리고 잠시 마음 속의 여유를 돌아볼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오랜만에 즐거운 서평을 쓸수 있다는 것에 위안을 삼으며 "나를 편안하게 하는 New Something"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경쟁으로부터 편안해지는 법", 올 가을 "나"를 치유하는 또 다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27.  삶에 리듬을 부여해라.

   
  우리는 자신만의 생활 리듬을 가지고 있다. 평소에 잠이 많지 않다고 해서 더 자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 아니며, 많이 자는 편이기 때문에 덜 자기 위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것도 아니다.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리듬을 파악하고 이에 맞춰 생활하면 삶을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 p.129  
   

2008년 10월, 많은 시간을 달려온 시점입니다. 평소 원하던 계획을 얼만큼 성취했느냐 묻기 보다 자신과의 약속, 자신과의 평온함을 얼마나 유지했는지를 묻고 싶어졌습니다. 일전에는 심리학 관련 책을 손안에 쥐기 조차 꺼려하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아마도 "나를 위한" 정신적 치료를 내 스스로 풀어보려 했던 것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하지만, "경쟁으로부터 편안해지는 법"과 며칠간의 부드러운 일상을 보내면서 나름대로의 "자아적" 심리치료를 마친 것 같고 "편안해지는 법"에 대한 어려운 생각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자신만의 생활 리듬, 한 순간 편안해질 수 있겠지만 자신의 앞날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요소를 통해서 더 나은 하루를 살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존 하펙스'가 펴낸 "경쟁으로부터 편안해지는 법"은 바쁜 일상, 쉼 없이 돌아가는 21세기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흥미거리, 새로운 이야기거리, 색다른 자신을 관찰하는 법을 알려줄 수 있는 매마른 "마음"에 단비를 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합니다.

총 50개 소주제, 테마로 일상적인 저자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펴낸 "편안해지는 법"은 무언가를 생각하기 보다는 진솔된 내 자신을 잠시 한걸음 뒤돌아 서서 볼 수 있는 `거울'과도 같은 존재로 자리매김 할 것 같습니다.

1. 낚싯대로 건져 올린 인생
2. 여기 너의 순간에 집중하라
3. 다가가는 만큼 물러날 시간을 줘라
4. 내가 변해야 세상이 변한다
5. 괘종시계와 같은 사람이 되라
6.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한다
7. 익숙해져 버린 것과의 결별
8. 분재의 기술
9. 성취의 순간을 만끽하라
10.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라
11. 마음의 속도를 늦춰라
12. 타인의 마음으로 나를 바라보자
13. 밤의 조언을 받아들여라
14. 아이에게서 인생을 배워라
15. 좁은 길에서는 한 걸음 양보하라
16. TV를 꺼라
17. 나에게 귀 기울임으로써 하루를 시작하라
18. 착한 사람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라
19. 늘 깨어 있어라
20. 웃으며 눈뜨고 웃으며 잠들어라
21. 자기 자신의 속도로 나아가라
22. 나뭇잎이 나부끼는 것을 바라보라
23. 영혼의 움직임에 맞춰라
24. 모든 것에 애정을 품어라
25. 앞에 놓인 신문을 접어라
26. 나무 같은 사람이 되라
27. 삶에 리듬을 부여해라
28. 책을 펴 본다
29. 새로운 메시지로부터 벗어나라
30. 시간이 할 일을 만들어줘라
31. 말하고 싶은 것을 걸러내라
32. 쾌락보다 즐거움을 얻어라
33. 몸과 마음을 다정하게 어루만져라
34. 중요한 것은 성공이 아니라 시도다
35. 당신이 바라는 것을 현실로 여겨라
36. 작은 휴식도 충만하게 누려라
37. 지나간 시간을 되돌려라
38. 아직 되돌릴 수 있다
39. 심미안을 가져라
40. 미리 도착한다
41. 마음으로 몸을 다스려라
42. 여행자의 시각으로 바라봐라
43. 감옥과 수도원의 차이
44. 자신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45. 한 걸음 물러서서 바라봐라
46. 자연스레 주의를 기울여라
47. 세상의 중력에서 벗어나라
48. 착실하고 계획적인 배짱이가 되라
49. 일상에 끌려 다니지 않는다
50. 받고 싶은 것을 베풀어라

하루에 1개 꼭지만 읽어도 50일간은 행복해지고, 아침/저녁으로 2개 꼭지만 읽어도 한달이 즐거워지는 "편안해지는 법". 자신에게 굳이 "편안해져라!"라고 강요하지 않아도, 글귀 하나하나에 몰랐던 것을 밝혀내는 재미를 읽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평생의 계획은 어릴 때에 있고, 일 년의 계획은 봄에 있으며, 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있다. -공자- , p206  
   
존 하펙스는 이 책을 통해서 일상의 부드러움, 새로운 활력을 자신의 발견을 통해서 풀어가도록 설득하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자기 계발서, 처세술 관련 책들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자신을 반드시 왜 `바꿔야'하는 지에 대한 설득을 하는 책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어떤 가이드도 없을 것입니다.

일상속의 나를 바꾸는 "방법"을 찾은 현대인들에게 방법으로 갈 수 있는 "길"을 밝혀줄 수 있는 심리학적 치유가 담긴 이 책을 통해서 올 가을, 잠시 뒤돌아볼 수 있는 `쉼'을 찾기를 바랍니다.

"나에게 귀 기울임으로써 하루를 시작하라"

자신에게 용기를 듬뿍 줄 수 있는 2008년 가을, 존 하펙스와 즐거운 이야기 나누세요.

(참고) 관련 도서 정보_"경쟁으로부터 편안해지는 법"


북스타일 새우깡소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서적에 대한 소개는 `문화 컨텐츠 동영상 블로그 - Talk2Man_Episode #13'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Talk2Man (http://talk2man.com) via 새우깡소년 & 고이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