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겨진 보석

지혜로운 삶을 위한 지침서 ‘명작에게 길을 묻다’

교양도서를 접하기 두려워했던 Geeks나, 교양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부모에게 추천


너무 각박하게 살아온 것일까? 경영, 경제도서나 기술문서들을 주로 읽어온 내가 ‘교양도서’를 접하기란 쉽지 않았다. 아니 기회가 없었다기 보다는 필요성을 못 느꼈었다고 하는 것이 맞겠다.

이 책은 항상 책을 곁에 두고 읽기 좋아하는 여자친구를 고향으로 데려다 주면서 운전을 해주던 친구와 내가 졸리고 무료할까봐 소리를 내어 읽어주면서 접하게 되었다.


 

KBS 1FM의 아침방송 출발 FM과 함께의 한 코너였던 명작에게 길을 묻다의 송정림 작가와 그의 아들 유재형군이 함께 만들어낸 이 책은 나이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추천을 할 수 있을 만큼 소화하기 어려운 명작들을 쉽게 풀어내는 힘이 있고, 그 안에서 따듯함까지 느낄 수 있다.

명작에게 길을 묻다
송정림 지음, 유재형 그림   2006-12-22
방송작가 송정림이 읽어주는 세계 명작 소설 이야기. 시간을 뛰어넘어 사랑받아온 55편의 고전 문학작품에 관한 독서 에세이를 모았다. 줄거리와 지은이의 개인적 감상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해당 작품의 윤곽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단행본으로 나오기 전 KBS 라디오 '출발 FM과 함께'를 통해 소개된 바 있다.
명작에게 길을 묻다 2
송정림 지음, 유재형 그림   2007-07-02
방송작가 송정림이 쓴 고전문학 길라잡이 의 두 번째 책이 나왔다. 2권 역시 1권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명작소설들을 통해 삶의 진실에 대해 따스하게 운을 뗀다. 인생을 모두 걸고 한 사람만을 바라보는 사랑에서부터, 삶을 좀먹는 독한 사랑의 순간들까지, 한 사람의 생이 뒤바뀌는 인생의 아이러니와 인간 사회의 부조리 등을 아우르는 작품들을 되짚으며, 우리의 삶을 이야기하는 것.

평소 교양도서나 명작시리즈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고 있던 내가 이 책을 보고 관심이 증폭되었고, 앞으로 읽어야 할 책 리스트에 교양도서와 명작리스트를 포함하게 되었을 정도이니 그 효과는 가히 ‘명약’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좋은 것 같다.

1편에 이어서 얼마 전 2편도 출판된 것 같은데 지속적으로 이어져서 출판이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명작들이 소개 되고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 


‘여러분이 추천하고 싶은 교양도서나, 명작시리즈가 있으신가요?’